Skip to main content
B2B 결제를 사용하면 checkout 중에 Tax ID와 사업자명을 수집하고, Tax ID를 검증하며, 고객의 국가 및 규정에 따라 올바른 세금 처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B2B 거래의 Tax ID 검증

checkout 중 유효한 Tax ID가 제공되면:
  • 인보이스에 고객의 Tax ID가 포함됩니다.
  • 고객 국가에 적용되는 규정에 따라 세금 공제가 결정됩니다.
  • 인보이스에 Dodo Payments의 세금 정보와 거래에 적용된 세금이 포함됩니다.

B2B 인보이스를 위한 사업자명 수집

B2B 구매의 경우 구매자의 개인 이름 대신 고객의 법적 사업자명이 인보이스에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Tax ID와 함께 customer_business_name 필드를 통해 수집됩니다. checkout에서 고객이 사업자로 구매를 선택하면 사업자명과 Tax ID 번호를 모두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고객이 입력하는 동안 Tax ID가 실시간으로 검증됩니다. EU 회원국, Great Britain 및 Australia의 경우 checkout에서 형식 및 checksum 검증과 실시간 레지스트리 조회(VIES, HMRC, ABR)를 모두 수행하며, 일치하는 항목이 있으면 등록된 법적 사업자명을 자동으로 입력합니다. 그 외 모든 국가에서는 형식 및 checksum 검증만 수행됩니다.
'사업자로 구매' 토글이 활성화되어 사업자명 및 Tax ID 번호 필드가 표시된 checkout 페이지
다음 세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는 경우에만 사업자명이 인보이스에 표시됩니다.
  1. 거래가 B2B입니다(이하 b2b = true).
  2. tax_id가 존재합니다.
  3. 비어 있지 않은 customer_business_name가 제공됩니다.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고객의 개인 이름이 대신 사용됩니다.

checkout에서 설정

customer_business_name를 직접 전달하거나, allow_customer_editing_business_name를 활성화하여 고객이 Tax ID 옆의 checkout 페이지에서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customer_business_name는 tax_id 없이 설정할 수 없습니다. 요청이 거부됩니다. tax_id를 삭제하면 인보이스에서 두 필드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사업자명도 삭제됩니다. 앞뒤 공백은 제거되며, 공백만 있는 값은 명시적인 삭제로 처리됩니다.

Tax ID 필수 설정

기본적으로 Tax ID는 선택 사항이며, 고객이 사업자로 구매할지 결정합니다. 등록된 사업자에게만 판매하는 경우 checkout session에서 require_tax_id feature flag를 설정하여 필수로 지정합니다:

checkout에서 변경되는 사항

  • 사업자로 구매가 미리 선택되며 선택을 해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session에는 개인 구매자 경로가 없습니다.
  • 사업자명과 Tax ID 번호가 모두 필수로 표시되며 입력해야 합니다.
  • 두 필드 중 하나라도 비어 있거나 입력한 Tax ID가 validation에서 거부되는 동안에는 결제로 계속 버튼이 회색으로 비활성화됩니다.
Tax ID validation은 계속 fail-open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조회 장애나 지원되지 않는 국가로 인해 고객이 차단되는 일은 없으므로 버튼이 회색으로 표시되더라도 클릭할 수 있습니다.
session에서 tax_id와 customer_business_name를 전달하면 두 필드가 미리 입력되어 고객이 form을 조작하기 전에도 요구 사항이 충족됩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하도록 하려면 해당 값을 생략합니다.

규칙 및 제한

비어 있거나 공백만 있는 tax_id는 confirm: true guard와 hosted-page session 확인 시 모두 누락된 것으로 처리됩니다.
hosted checkout 페이지(confirm: false)에서는 브라우저에서 요구 사항이 적용됩니다. API는 확인 시 비어 있는 Tax ID를 거부하지만, 개인 구매자와 해당 필드를 생략한 사업자 구매자를 구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hosted session에서 require_tax_id는 모든 결제에 Tax ID가 포함된다는 보장이 아니라 checkout 경험을 제어하는 기능으로 취급해야 합니다. confirm: true session은 더 엄격하게 처리됩니다. 항상 사업자 구매로 취급되며 Tax ID가 없으면 즉시 거부됩니다.

B2C 거래의 세금 처리

유효한 Tax ID가 제공되지 않은 거래는 B2C 거래로 처리되며, 고객 국가에 적용되는 세금 규정에 따라 세금이 공제됩니다. 인보이스에는 Dodo Payments의 세금 정보와 거래에 적용된 세금이 포함됩니다.

Reverse Charge 메커니즘

일반적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의 공급자가 VAT, Service Tax 또는 GST를 납부할 책임을 집니다. 그러나 수입 및 기타 고시된 공급과 같은 특정 경우에는 reverse charge 메커니즘에 따라 수취인(고객)이 납세 의무를 집니다. Reverse Charge란 고시된 공급 범주와 관련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 공급자 대신 공급을 받는 수취인이 세금을 납부할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Reverse Charge 적용 가능성

법률에 따라 적용되는 특정 경우에는 checkout에서 세금이 공제되지 않으며 거래에 reverse charge 메커니즘이 적용됩니다. 규제 요건에 따라 reverse charge가 적용되는 경우 인보이스에 이를 명확히 표시합니다.
마지막 수정일 2026년 9월 26일